목록2025/05/15 (3)
Jido
넥플릭스 드라마 삼체,3개의 태양이 있는 항성계의 외계인들이 불안정한 항성 운동으로 인하여 재난이 반복되자지구로의 이주를 계획하고 이로 인하여 지구에서 벌어지는 일을 다루는 드라마이다. 그 근본에는 3걔의 항성의 운동의 불안정성이 깔려 있다.간혹 태양 3개와 우주인의 행성까지 4체라는 말도 있으나질량이 미미하면 굳이 이를 4체로 해석할 이유가 없기에 삼체로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알아보니 해당 궤도 계산에는 특수한 가정을 둔 특수해는 존재하나 일반 해는 존재하지 않는다 한다.삼체인들의 항성계도 그런 특수한 경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지구는 안전한가? 지구가 속한 태양계는 태양이 1개인 1체 행성계이다.하지만 태양계에는 태양을 제외하고도 행성이 8개가 더 있다.이들 중력의 상호 영향으로 궤도가 붕..
가령 주식 투자를 하였다.주식 투자에는 가격제한폭이라고 상한가와 하한가라는 것이 30%로 정해져 있다."투자자 보호"라는 이유로 당일 주가의 변동폭을 제한한 것이다. 만약 전날 상한가, 다음날 하한가이면 만원이던 주식은 얼마가 될까? 이를 +30%와 -30%가 상쇄되어 다시 만원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하지만 현실은 그와 다르다. 첫날 상한가로 13,000원까지 오르지만,다음날 하한가로 9,100원이 된다.예상과 다르게 900원이 사라진 것이다. 상한가 1.3배의 정반대는 0.7배 혹은 70%가 아닌1/1.3 즉 인 0.77배 즉 77%이기 때문이다.수학적인 접근하면 아주 당연한 사실이다. 그러니 상한가와 하한가의 폭을 수학자에 정하라 했다면+30%와 -25%로 정하였을지도 모르겠다. 실제 투자에..
마동석 주연의 영화 '범죄도시'는 액션이 유명하다.그렇다고 한국 액션이 이전과 다르게 크게 발전한 것은 아니다. 단 하나 달라졌다. 카메라 활용이다.카메라를 액션의 일부로 활용하였다는 것이다. 실질 범죄도시 1편에서는 이에 대한 활용이 미진하나,2편 이후로 3, 4편에서는 카메라 액션을 적극 활용한 것이 눈에 띈다.범죄도시 2(2022) 이전에 '마녀(2018)'에서 활용된 요소이기도 하다. 물론 카메라 액션이라 하여 카메라 감독이 카메라를 들고뛰는 형태는 아니다.물론 '악녀(2017)'에서 그런 시도를 하는 등 아예 아날로그적 접근이 없던 것은 아닌데,그렇게 할 경우 지나치게 장면이 거칠고 또 여기에서 다룰 부분은 아니기도 하다. 하여튼 컴퓨터 편집으로 카메라 액션 효과를 내는 것이다. 화면 프레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