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3 (7)
Jido
최근 가상 캐릭터로 인터넷 방송을 하는 버추얼 스트리머 수가 많이 늘었다.그리고 기존 스트리머들도 이로 전환하는 추세가 보이는 것 같다. 버추얼 스트리머 전환의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보인다.하나는 가상 캐릭터로 방송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것,그리고 다른 하나는 얼굴을 내놓고 방송하는 것의 단점에 대한 것이다. 보통은 후자의 이유가 크지 않나 싶다.얼굴을 보임에 따른 준비, 외모에 대한 걱정, 신분이 공개됨에 따른 불안감 같은 것들 말이다. 그리고 이는 단점 그 자체만의 문제는 아니기도 하다. 버추얼 스트리머가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레 비교를 할 수밖에 없고,그렇게 더 많은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것에 대한 손해의식 혹은 피해의식이 결부되기도 할 것이다.이전에는 감내할 수 있던 문제가 지금은 상대적 ..
산불 소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 22일 시작된 경북 산불은수십 명에 달한 인명 피해를 입혔고, 주거지 및 재산에도 큰 피해를 입혔다.현재는 다행히 밤사이 내린 비로 주불은 잡혔고, 잔불 진화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렇게 산불 소식을 접하니,지난 2024년 개봉한 영화 '파묘' 속 장면들을 돌이켜 보게 되는 면도 있다. 산에서 굿을 하며 피운 불,인부들의 입에 물린 담배,연기를 내기 위해 짚에 붙인 불. "일제와 싸우기 위해서", "한반도를 지키기 위해서"라 하지만영화적 상상력을 제하면 이런 행동들은 그저 산에 불을 지르는 행위에 불과하다. 현 산불 상황을 생각하면,한반도를 해하는 것은 영화 속 악당 그 누구도 아닌 우리 자신인 셈이다. 물론 이런 행위는 영화적 상상이 가미된 것이긴 하다.다만..
친구 둘이 월세 100만 원 집에 들어갔는데,친구 하나가 10만 원을 더 부담한다 하면 둘의 부담 금액은60 / 40일까, 55 / 45일까? 정확히는 55 / 45가 맞다. 60 / 40은 20만 원을 더 부담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0 / 40을 주장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그 이유를 단적으로 말하면, 그것이 계산이 더 쉽기 때문이다. 절반을 먼저 나누고 더 부담할 사람에 10만 원을 더하고,절반 금액에 덜 부담할 사람에 10만 원을 빼면 뭔가 합리적인 것처럼도 보인다. 정확한 계산법은 그것이 아니지만,해당 상황에 한하여 답을 도출하기 용이하고그런 편의성이 합리화의 이유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답이 아니다. 그래서 답이 아니라 하면 "그러면 어떻게 10만 원 차이를 ..
종교는 신을 말할 때 흔히 이런 말을 자주 쓴다."전지전능한 창조주", 그들은 신을 그렇게 말한다. 그 외 딱히 신이란 것을 정의할 단어도 없는 게 사실이기는 하다.신이란 단어는 알고 있지만, 막상 설명을 한다 하면 딱히 다른 표현이 떠오르진 않는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전지, 전능, 창조주라는 세 단어는 어떤 하나를 의미하진 않는다.각자의 의미가 다르고 영역이 다르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아는 전지가 있을 수 있고,행위의 결과는 알 수 없으나 모든 것을 행할 수 있는 전능이 있을 수 있고,세상의 모두 각각의 피조물에 다수의 창조주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내가 라면을 끓이면 나는 라면의 창조주인가? 그렇게 라면 창조주라면 신인가? 그렇다면 라면 공장은 누구이며,밀을 재배한 농부는 누구이며,그..